노인성 질병 알아보기
노인들에게 많이 발생하여 국가에서도 특별히 장기요양 등급을 부여해주는 노인성 질병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건강하게 오래 사는 것이 가장 좋지만
노화로 인해 신체기능이 저하되어 각종 만성 질환과 면역기능 약화는 많은 병을 초래하기도 합니다.
또한 노인 질환으로 인한 고통을 보통 노화에 의한 자연적인 현상이라 여기고
적절한 치료를 하지 않아 심각한 결과를 초래하기도 합니다.
오늘은 대통령령으로 정해져 있는 노인성 질환에 대해 알아보고
장기 요양 등급을 받을 수 있는 병들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1. 노인 장기 요양법 시행령 (별표 1) 조 정하는 질병
치매 (F00~ F03) , 뇌혈관질환 (I60~ I69), 파킨슨병 (G20~ G23)
외에도 중풍 후유증, 다발성경화증, 루게릭병등 장기요양보험 등급을 받을 수 있는 질환이니 잘 알아보시고 등급신청 늦지 않게 하세요.
지난해만 해도 장기요양 보험등급을 신청하고 등급을 받지 못한 채 사망한 경우가 많다는 기사를 보니
더욱더 잘 알아야 하는 국가 사회보험 인듯합니다.
https://biz.sbs.co.kr/article/20000184278?division=NAVER
"지난해 노인장기요양보험 심사 중 사망자 5천명 이상"
[국민의힘 김미애 의원 (김미애 의원실 제공=연합뉴스)]지난해에만 5천명 이상이 노인장기요양보험 신청서를 제출하고 심사를 받던 중 사망해 보험금을 받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국회 보
biz.sbs.co.kr
2. 질병안내
1. 치매
인지기능 장애로 일상생활을 스스로 유지 못하는 상태를 말합니다. 방금 했던 행동을 기억하지 못하거나 기본 상식에 대한 대답을 하지 못하고 일상생활에서 의사소통이 불가능하고 간혹 폭력적 성향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2. 혈관성 질환 뇌혈관성 질환은
뇌졸중은 뇌출혈과 뇌경색을 합친 것을 말합니다. 뇌출혈은 뇌혈관이 파열되어 출혈성 손상된 것을 말하고, 뇌경색은 뇌혈관이 막혀서 혈류를 공급받지 못해 뇌조직이 손상되는 것을 말합니다. 혈관성 질환 증상은 갑자기 나타나는 것입니다.
심한 두통, 중심을 잡지 못하고 휘청거림, 한쪽 눈이 흐리게 혹은 이중으로 보이는 증상이 전조증상으로 나타납니다.
3. 파킨슨병
퇴행성 뇌질환인데요, 뇌의 특정 부위에서 도파민을 분비하는 신경세포가 천천히 없어지는 질환입니다. 서서히 아주 조금씩 진행되기에 언제 병이 시작됐는지 정확하게 알기 어렵습니다. 파킨슨병의 주요 증상은 몸이 떨림, 관절 강직 발병 수년 전부터 피곤함, 무력감, 우울감, 걸음걸이나 자세 변화, 소변 장애, 수면장애 등의 증상이 있게 됩니다.
4. 중풍 후유증
뇌졸중에 의한 후유증
5. 다발성경화증
병이 생기지 않게 생활 속 몸과 마음의 건강을 챙기는 것은 큰 도움이 됩니다.
장기 요양 등급 판정을 받기 위해서는 국민 건강 보험공단에서 신청을 해야 하고 요즘은 대행해 주는 기관도 있으니 도움을 받는 다면 편리하게 장기요양 보험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